라즈베리파이(Raspberrypi os) 설정(1) - synaptnic, aptitude

2020. 12. 4. 12:21라즈베리파이

라즈베리파이 os를 처음 구동후에 이것저것 깔아서 써보면 좋을텐데, 아쉽게도 우분투와 같은 소프트웨어 센터가 처음부터 주어지진 않는다.

처음에는 gnome-software를 설치하였으나 추천 프로그램 목록에 아무것도 없었고, snap-store는 에러가 발생하였다.
그래서 설치하게된 것이 synaptnic와 aptitude이다.

synaptnic과 aptitude 모두 데비안의 패키지 관리자의 APT를 기반으로 한 관리자로 apt서버에 등록된 패키지들을 목록별로 확인 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synaptnic(시냅틱)

 

Synaptic Package Manager - Home

Synaptic is a graphical package management program for apt. It provides the same features as the apt-get command line utility with a GUI front-end based on Gtk+. Features (as of version 0.62) Install, remove, upgrade and downgrade single and multiple packa

www.nongnu.org

     ▶ 설치

더보기

         터미널 창에       

         sudo apt-get install synaptic

설치를 한 후에 시작메뉴에서 시냅틱을 실행하면 유저의 암호를 입력을 하라고 나온다. 

synaptic에 비밀번호 입력

synaptic  관리자를 설치하고 원하는 패키지를 찾아서 선택후 적용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된다.


aptitude(앱티튜드)

 

aptitude user's manual

This manual is free software; you can redistribute it and/or modify it under the terms of the GNU General Public License as published by the Free Software Foundation; either version 2 of the License, or (at your option) any later version. This manual is di

www.debian.org

     ▶ 설치

더보기


터미널 창에

         sudo apt-get install aptitude

aptitude 설치

aptitude는 gui환경이 아니라 터미널 환경에서 실행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터미널에서 sudo aptitude 를 입력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된다.

aptitude 실행화면

 

메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Ctrl과 T를 같이 누르면 선택이 된다.

F7 뒤로가기
F6 앞으로 가기

 


GDebi

apt저장소에 없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자 할때에는 웹에서 다운받은 파일을 직접 컴파일을 하거나, .deb파일을 받아서 dpkg 관리자로 설치하게 된다. dpkg를 이용할 경우에는 터미널에서 사용하여야 하고, 설치후에 sudo apt-get -f install 명령을 입력하여 의존성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GDEbi의 경우 gui환경에서 deb파일을 더블클릭 함으로써 설치가 가능하다. 더욱이 종속성 문제도 해결해준다.

설치

sudo apt-get install gdebi

 

 

사용

다운받은 deb파일을 더블클릭(안된다면 오른쪽 버튼을 누른후 <GDEbi 패키지 설치 프로그램>을 클릭한다.)

deb파일을 마우스의 어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GDebi를 실행시킨다.

프로그램이 실행후 deb파일을 해석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해석이 마치면 패키지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deb파일내에 존재하는 경우) 패키지를 설치하면된다.

이미 jellyfin-server가 설치된 상태여서 설치가 아니라 <다시 설치>와 <패키지 제거> 메뉴가 나온다.

 

MC(Midnight Commander)

 

Midnight Commander

Welcome to the Midnight Commander Development Center Latest release Current version is: 4.8.25; what's new. Current work Coming soon: 4.8.26; what's new. Our release guidelines. Introduction GNU Midnight Commander is a visual file manager, licensed under G

midnight-commander.org

리눅스를 사용하려면 sudo 명령어를 통해 root권한을 가져와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리눅스 명령어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은 매번 명령어를 검색해야 하는것이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니다. 
리눅스 뿐만 아니라 과거 dos시절 MdirⅢ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굉장히 편리하고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었다.
Midnight Commander도 같은 종류의 프로그램이다.

설치

sudo apt-get install mc

실행을 할때에는 root권한이 있어야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용이하다.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메뉴창에도 있지만, 터미널창에서 실행한다.)

sudo mc

최신버전의 MC는 마우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위에 있는 메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F9를 누르거나 마우스로 클릭을 한다.

아래에 있는 메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F+메뉴에 있는 숫자를 누르면 된다.

예를 들어 F9를 누르면 위의 메뉴를 선택 할 수 있다.

MC를 실행을 하면 왼쪽과 오른쪽 모두 같은 화면을 표시하는데, F9를 눌러서 왼쪽이나 오른쪽창에 표시되는 항목을 바꾸어 줄 수 있다.

방향키를 움직이면 왼쪽 창에서 하이라이트 되는 항목이 표시된다. 
오른쪽 창으로 가기 위해서는 Tab 버튼을 누르면 된다.